post-title

젖병 세제! 꼭 따로 사야할까?

일반 주방 세제로 아기 식기🍽️ 설거지 해도 괜찮을까? 헹군 후에도 남아있는 세제가 아기 입 속으로 들어가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하시는 엄빠는 손🤚🏻 들어주세요. 오늘은 빌리가 일반 세제와 젖병 세제가 다른 점부터 젖병 세제 선택 꿀팁까지 알려드릴게요.


젖병 세제, 왜 따로 써야 해?

깨끗이 닦아욥!

🤔 기존에 쓰던 주방 세제와 어떤 차이죠?

일반 주방 세제는 2종, 아기 젖병 전용 세정제는 대부분 1종 세제예요. 차이점은 1종의 경우 과일, 야채,🍊 젖병을 세척할 수 있는 세제, 2종은 식기, 조리 도구 세척, 3종의 경우 기타 제조 장치나 기구에 사용하는 용도예요. 1종에는 성분 규제가 있기 때문에 일반 세제에 들어가는 표백제와 같은 화학물질을 포함하지 않아요. 아무리 잘 헹군 것🚿 같아도 잔여 세제가 입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1종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기에게는 세제를 구분해서 사용해 주는 것이 좋겠죠?

🤔 그냥 물로만 세척하면 안되나요?

젖병에 우유 찌꺼기가 남아있으면 단백질의 변성으로 세균😵도 잘 자랄 수 있어요. 유분, 기름기는 물로만 세척하긴 어려워요. 화학물질을 피하기 위한 물 세척이 오히려 위생적으로 좋지 않고 남아 있는 분유 성분으로 인해 비린내☠️가 날 수 있어요. 그러니 최대한 안심할 수 있는 아기 젖병 세제를 이용해 주세요.


성분표를 확인해 주세요!

해로운 성분은 모조리 찾아내!

젖병 세제는 아기를 위한 제품인 만큼 성분표를 꼼꼼히 보고 골라야 해요. 화학물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향료나 색소는 들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계면활성제의 경우 세제의 핵심 기능인 세정🫧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량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젖병 세제에는 대부분 천연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만 천연이라고 해서 무조건 신뢰하기 보다는 인체에 정말 무해한 성분인지 자세히 알아봐야✅ 해요. 

과거 친환경 제품으로 홍보 된 제품에 가습기 살균제의 유해 성분으로 쓰였던 CMIT와 MIT성분이 포함되어 논란이 일어난 적이 있어요. 국가마다 유해 성분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따로 체크해 주세요.✨ 뿐만 아니라 보존제도 액체 제품 특성상 필수로 들어가는 성분이지만 함유량이 얼마나 되는지, 인체에 해롭진 않은지, 장기간 사용해도 문제되지 않는지 잘 따져봐야 해요.


젖병 세제 사용! 알아두세요

즐거운 설거지 타임~!!

많은 엄빠들이 젖병🍼 세제를 사용한 후 잘 헹궈지지 않는 것 같고, 잘 닦이지 않는 것 같다고 느끼시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 제품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했던 2종 세제에 들어가는 계면활성제와 표백제가 없거나 소량만 있기 때문에 뽀드득 거리는 느낌이 덜 해서 그럴 수 있어요. 제품 전성분표를 잘 살펴보고 좋은 성분이면서 만족😁할 수 있는 사용감의 제품을 찾으시면 좋아요. 제품마다 성분과 함유량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1종이 무조건 좋고 2종은 나쁘다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답니다.